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서울특별시

서울둘레길 6코스-안양천·한강코스 정보및 산행방법

by 힐링여행자 2023. 6. 15.
 

서울둘레길은 8개 코스로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생태 등을 스토리로 엮어 국내외 탐방객들이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도보길입니다. 오늘은 6코스인 안양천-한강코스 정보 및 산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서울둘레길 6코스-안양천·한강코스

목차

     

    서울둘레길이란?

    서울을 한 바퀴 휘감는 총연장 156.5km의 서울둘레길은 8개 코스로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생태 등을 스토리로 엮어 국내외 탐방객들이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도보길을 말하는데 서울둘레길은 ‘숲길’, ‘하천길’, ‘마을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레길 곳곳에는 휴게시설과 북카페, 쉼터를 만들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고, 전통 깊은 사찰과 유적지를 연결해 서울의 역사와 문화, 자연생태를 곳곳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대중교통으로도 접근하기 쉬우며, 주로 경사가 심하지 않은 흙길로 되어 있어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둘레길 6코스-안양천·한강산코스

    코스자료 다운받기

    1585029697701794000.zip
    2.11MB

     

     

    안양천코스는 석수역에서 출발해 안양천, 한강을 따라 걸어 가양역에 도착하는 코스이다. 본 코스는 다소 길지만 지하철역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의 접근이 편리하고, 전 구간이 평탄한 지형으로 수월한 트레킹이 가능하다. 서울의 하천과 한강을 만끽할 수 있어 숲길이 대부분인 다른 코스와 차별화가 된다. 곳곳에 운동시설, 산책로, 편의시설, 휴게시설 등이 다수 위치하고 있다.
    ※특히 안양천길은 봄이면 봄꽃으로 물들며 하얀 벚꽃 비를 맞으며 길을 걸을 수 있다.

    코스명 거리 소요시간 코스설명
    6코스
    안양천.한강
    6-1 8㎞ 2시간 05분 석수역 ~ 구일역
    6-2 10.2㎞ 2시간 25분 구일역 ~ 가양대교 남단(가양역)
    세부코스 석수역~안양천~한강~가양역

    코스진입 방법

    출발지 지하철 1호선 석수역 2번 출입구
    진입로1 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
    진입로2 지하철 1호선 구일역 1번 출입구
    진입로3 지하철 2호선 도림천역 2번 출입구
    도착지 지하철 9호선 가양역 3번 출입구

    주요 지점

    안양천

    안양천(安養川)은 한강의 지류 중 하나이다. 경기도 안양시를 지난다 하여 안양천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안양천은 경기도 의왕시에서 발원하여 왕곡천, 오전천, 학의천, 산본천, 수암천과 합류하며 경인선 구일역(안양천철교)부터 올림픽대로 염창교까지 국가하천으로 지정되어 있다. 안양천로와 서부간선도로가 안양천과 나란히 지나가고 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양천구, 구로구, 강서구, 영등포구, 금천구, 경기도 광명시의 경계가 되기도 한다.

    목동 종합운동장

    목동 운동장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가 생활 체육의 저변 확대와 아마추어 야구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1987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에 건립한 종합운동장이다. 주 경기장, 야구장, 실내빙상장의 체육 시설과 사격장, 체력단련장의 부대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운동장 주차장과는 별도로 유수지를 복개하여 조성한 주차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육상 경기, 축구 경기, 아마추어 야구 경기, 빙상 경기, 아이스발레 등의 행사가 개최되며, 인근에 목동 대단위 주택 단지 거주민이 편의 시설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양화교폭포

     

    양화교 앞에 있으며 1979년 7월 27일에 준공하였다. 높이 15m·길이 98m의 규모로서 주 폭포를 포함하여 모두 6줄기의 폭포수가 쏟아져 내려온다. 주 폭포는 높이 12m·넓이 15m 규모이며, 나머지 폭포들은 높이 12m·넓이는 각각 2~3m이다. 폭포가 쏟아져 형성하는 연못 주변에 180개의 수중등과 투광등을 설치해 놓아 밤이면 아름다운 야경이 연출된다. 폭포 주위로는 녹지대를 조성하여 시민공원으로 활용하며, 파라솔·벤치·식수대·화장실·휴게실 등과 주차장도 설치되어 있다.

    황금내근린공원

    넓이 2만 2,002㎡로, 1993년 11월 1일 개원하였다. 서울 올림픽대로를 따라 길게 뻗어 있으며 올림픽대로와 맞닿는 면에는 높은 펜스가 있다. 농구장·테니스장·배드민턴장 ·소운동장 등의 체육공간과 화장실·정자·벤치 등이 있다. 스트로브잣나무·은행나무·벚나무·느티나무 등이 있고, 나무 사이로 700m의 탄성고무산책로가 있어 조깅하거나 산책하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