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강원도

논골담길: 묵호항의 역사와 삶이 담긴 감성 벽화마을

by 힐링여행자 2025. 5. 19.

논골담길: 묵호항의 역사와 삶이 담긴 감성 벽화마을

 

 

 

 

소개글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묵호동에 위치한 논골담길은 1941년 개항된 묵호항의 역사와 주민들의 삶을 벽화로 담아낸 감성 마을입니다. 2010년 동해문화원의 ‘논골담길 프로젝트’로 시작된 이곳은 등대오름길, 논골1·2·3길로 이어지는 골목마다 어촌의 애환과 추억을 생생히 전합니다. 묵호등대와 도째비골 스카이밸리와 연계된 논골담길은 2025년, 동해의 힐링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논골담길의 역사와 기원

 

 

논골담길은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묵호동의 언덕에 자리한 벽화마을로, 묵호항의 역사와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묵호항은 1936년 무연탄 수송 항구로 시작해 1941년 국제 무역항으로 개항하며 동해안 최대 어업 기지로 번성했습니다. 논골마을은 항구 뒤편 비탈진 언덕에 형성된 판잣집 동네로, 질퍽한 흙길 때문에 ‘논골’이라 불렸습니다. 1970년대 오징어와 명태 어업의 호황으로 “개도 만원짜리를 물고 다녔다”는 전설이 있을 만큼 부유했던 시절을 보냈습니다

 

 

[주야절경]바다와 어우러진 산비탈 논골담길의 밤과 낮

◇밤이면 묵호등대와 오징어배의 불빛의 어화(魚花)로 현란했고, 낮이면 탁 트인 동해바다와 배들이...

kwnews.co.kr

 

1980년대 이후 석탄·시멘트 산업과 어업이 쇠퇴하며 마을은 낙후되었고, 많은 주민이 떠났습니다. 2010년, 동해문화원은 ‘논골담길 프로젝트’를 통해 마을에 새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지역 어르신들의 삶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예술가들이 담벼락에 벽화를 그리며 논골담길은 감성 여행지로 재탄생했습니다. 등대오름길, 논골1·2·3길로 구성된 네 개의 골목은 각각 묵호의 과거와 현재, 희망을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동해 논골담길(등대 담화마을)> 여행지 | '열린 관광' 모두의 여행:대한민국 구석구석

동해 논골담길(등대 담화마을)

korean.visitkorea.or.kr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젝트의 시작

 

논골담길 프로젝트는 어르신들의 구술을 기록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어르신은 “장화 없인 논골에서 못 산다”며 진흙길의 고단함을 전했고, 이는 벽화에 장화 모티브로 반영되었습니다. 2013년 논골담길은 한국관광공사의 ‘추천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되며 전국적 주목을 받았습니다.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동해 논골담길> 여행기사 | 추천! 가볼만한곳:대한민국 구석구석

묵호항은 한때 잘나가던 항구다. “거리의 개들도 만 원짜리 지폐를 물고 다닌다”고 할 정도로 사람들이 많고, 밤새 불빛이 꺼지지 않는 시절이 있었다. 1980년대 이후 사람들이 떠나고, 불빛도

korean.visitkorea.or.kr

 

시기 주요 사건
1941년 묵호항 국제 무역항 개항
2010년 논골담길 프로젝트 시작
2013년 한국관광공사 추천 명소 선정

위 표는 논골담길의 주요 역사적 사건을 정리한 것입니다. 마을의 부흥과 재탄생 과정을 보여줍니다.

2025년, 논골담길에서 묵호의 역사를 걸으며 감동을 느껴보세요.

🎨 벽화와 예술적 매력

 

 

논골담길의 핵심은 네 개 골목(등대오름길, 논골1·2·3길)에 그려진 벽화입니다. 이 벽화들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묵호 주민들의 삶과 애환을 담은 예술 작품입니다. 논골1길은 1970년대 어업 호황기의 생업 현장을, 논골2길은 떠난 이들과 남은 이들의 희망을, 논골3길은 옛 추억과 이야기를, 등대오름길은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그려졌습니다. 벽화는 지역 화가들이 실제 주민(예: 머구리, 어부)을 모델로 삼아 강렬한 리얼리티를 자랑합니다.

 

 

논골담길

묵호항에서 언덕 위 등대까지 다닥다닥 집들이 붙어있는 묵호등대마을은 하늘이 가까운 전형적인 달동네다. 비록 집은 비좁지만 바다를 마당으로 삼은 덕분에 조망이 일품이다. 이곳 구석구석

www.durunubi.kr:443

 

대표적인 벽화로는 “신랑 없이 살아도 장화 없인 못 산다”는 문구와 함께 그려진 할머니의 모습, 오징어와 명태를 지게에 지고 가는 어부, 만원을 물고 있는 진돗개 ‘만복이’가 있습니다. 만복이는 논골담길의 마스코트로, 마을 곳곳에서 조형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좁은 골목 사이 포토존과 소품(예: 낡은 우체통, 장화 조형물)은 방문객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예술과 주민의 협업

벽화와 예술적 매력

 

논골담길은 지역 어르신과 예술가, 청년 작가들의 협업으로 발전했습니다. 2022년 ‘동해愛 스테이’ 프로그램은 청년 작가들이 논골담길에 한 달간 머물며 벽화와 체험 콘텐츠를 추가하며 마을을 활성화했습니다.

 

골목 주제
논골1길 어업 호황기의 생업
논골2길 희망과 기억
논골3길 옛 추억과 이야기
등대오름길 새로운 미래

위 표는 논골담길 골목별 벽화 주제를 정리한 것입니다. 각 골목은 마을의 이야기를 생생히 전달합니다.

2025년, 논골담길의 벽화를 따라 묵호의 삶을 느껴보세요.

⚓ 묵호항과의 연계

 

 

논골담길은 묵호항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묵호항은 1941년 개항 이후 무연탄, 시멘트, 오징어, 명태로 호황을 누렸으며, 항구 근처 논골마을은 어부와 상인들의 터전이었습니다. 현재 묵호항은 동해안의 주요 어업 기지로, 활어판매센터(70여 개 점포)와 생선 경매로 활기를 띠며, 신선한 회와 해산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항구의 야경은 오징어잡이 배의 불빛으로 화려하며, 논골담길에서 내려다보는 항구 풍경은 감동적입니다.

 

논골담길은 묵호항 수변공원에서 시작해 언덕 위 묵호등대까지 이어집니다. 항구에서 논골담길로 들어서면 벽화와 골목이 어우러진 마을의 이야기가 펼쳐지고, 등대에 오르면 탁 트인 동해와 항구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묵호항의 어촌뉴딜사업과 논골담길의 관광 활성화는 지역 경제 부흥을 이끌고 있습니다.

항구의 문화

항구의 문화

 

묵호항은 영화 ‘미워도 다시 한 번’, ‘파랑주의보’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며, 매년 9월 동해시오징어축제가 열립니다. 논골담길과 항구를 함께 방문하면 어촌의 과거와 현재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항구 요소 특징
활어판매센터 70여 점포, 신선한 회
야경 오징어 배 불빛
축제 동해시오징어축제

위 표는 묵호항의 주요 요소를 정리한 것입니다. 논골담길과 함께 어촌 문화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2025년, 논골담길과 묵호항에서 어촌의 매력을 경험해보세요.

🚶‍♂️ 활동과 체험

 

 

논골담길은 산책과 사진 촬영, 문화 체험으로 가득한 여행지입니다. 등대오름길을 따라 묵호등대까지 약 15분 도보로 올라가며 벽화와 포토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골목마다 이정표가 있어 논골1·2·3길을 쉽게 탐방할 수 있으며, 지역 해설사가 제공하는 투어(논골담길 협동조합, 033-535-1414)는 마을의 역사와 에피소드를 생생히 들려줍니다.

 

 

위키강원

위키강원, 강원도 지역화 수업 설계 지원을 위한 수업나눔플랫폼, 강원도와 18개 시·군의 지역정보, 지도, 사진, 수업자료, 통계정보 수록.

wikigw.gwe.go.kr

 

도째비골 스카이밸리와 연결된 논골담길은 스카이워크, 하늘 자전거, 자이언트 슬라이드 등 액티비티를 제공합니다. 스카이밸리의 59m 투명 바닥 전망대에서는 묵호항과 동해의 파노라마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논골담길 내 카페(예: 논골담 카페, 103 LAB)에서는 바다 전망과 함께 커피를 즐길 수 있으며, ‘동해愛 스테이’ 프로그램은 청년 작가와의 체험 워크숍을 제공합니다.

 

 

강원 동해시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여행정보 가는방법 이용요금

도째비는 ‘도깨비’의 방언입니다. 도째비골 스카이밸리는 광활한 동해를 바라보는 약 59m 높이의 스카이워크, 양쪽 구조물을 잇는 케이블 와이어를 따라 하늘 위를 달리는 자전거인 스카이사

o2oasia.tistory.com

대표 체험

만복이 찾기 미션은 논골담길 곳곳에 숨은 진돗개 조형물을 찾아 사진을 찍는 재미를 더합니다. 또한, 묵호등대 홍보관에서는 등대의 역사와 역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두피디아 여행기-골목 탐험가가 되다, 동해 묵호 논골담길

두산그룹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백과. 백과사전, 포토커뮤니티, 지구촌여행기 서비스

www.doopedia.co.kr

 

활동 특징
벽화 산책 논골1·2·3길, 포토존
스카이밸리 스카이워크, 하늘 자전거
해설 투어 마을 역사 설명

위 표는 논골담길의 주요 활동을 정리한 것입니다. 산책과 체험으로 마을을 즐겨보세요.

2025년, 논골담길에서 다채로운 체험을 즐기며 추억을 남겨보세요.

🗺️ 방문자를 위한 가이드

 

 

논골담길은 상시 개방되며 입장료는 없습니다. 주차장은 묵호동 주민센터(해맞이길) 근처나 묵호항 수변공원에 있으며, 협소하므로 대중교통 이용이 권장됩니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동해까지 버스로 3시간, 동해시외버스터미널에서 1-1번 버스로 묵호항(논골담길 입구)까지 20분 소요됩니다. 자가용은 동해고속도로 망상IC→묵호항→논골담길(약 10km) 경로를 따릅니다.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동해 논골담길> 여행기사 | 추천! 가볼만한곳:대한민국 구석구석

묵호항은 한때 잘나가던 항구다. “거리의 개들도 만 원짜리 지폐를 물고 다닌다”고 할 정도로 사람들이 많고, 밤새 불빛이 꺼지지 않는 시절이 있었다. 1980년대 이후 사람들이 떠나고, 불빛도

korean.visitkorea.or.kr

 

추천 방문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4시로, 벽화와 바다 전망을 선명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골목은 좁고 계단이 많아 편한 신발과 복장을 준비하세요. 논골담길 협동조합(033-535-1414) 또는 동해시청 관광진흥과(033-539-8172)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해에 숨겨둔 나의 전망 좋은 방, 묵호동 논골담길> 여행기사 | 추천! 가볼만한곳:대한민국 구석

4여행을 하다 보면 한 번쯤 평생 머물고 싶은 장소와 마주친다. 복잡한 일상이 반복되는 도심을 떠나 나만의 휴식처를 갖고 싶은 원초적 로망 때문이다. 수수하고 깨끗한 방 한 칸에 미세먼지 제

korean.visitkorea.or.kr

 

숙소와 식당

묵호논골 게스트하우스(033-535-1414), 103LAB 게스트하우스(010-3956-4316), 등대 펜션이 인기 숙소입니다. 식당은 칠형제곰치국(곰치국), 진모래횟집(모둠 막회), 대우칼국수(장칼국수)가 추천됩니다.

항목 정보
입장료 무료
교통 버스 1-1번, 묵호항 하차
문의 033-535-1414

위 표는 논골담길 방문 시 필요한 정보를 정리한 것입니다. 편리한 여행을 위해 참고하세요.

2025년, 논골담길 방문을 위한 실용 정보를 활용해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 주변 명소와 여행 코스

 

 

논골담길은 묵호등대,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망상해변, 무릉계곡 등 동해의 명소와 연계된 여행 코스로 매력적입니다. 당일 코스는 논골담길→묵호항→도째비골 스카이밸리, 1박 2일 코스는 첫째 날 논골담길→묵호항→망상해변(숙박), 둘째 날 무릉계곡→추암 촛대바위로 추천됩니다.

주변 명소

묵호등대(1963년 건립)는 논골담길의 종착지로, 12m 나선형 계단을 올라 동해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도째비골 스카이밸리는 체험 시설과 전망대가 인기입니다. 추암 촛대바위는 일출 명소, 천곡황금박쥐동굴은 독특한 지질 체험을 제공합니다.

명소 특징
묵호등대 동해 전경, 나선형 계단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스카이워크, 체험 시설
추암 촛대바위 일출 명소

위 표는 논골담길 주변 명소를 정리한 것입니다. 연계 코스로 동해의 매력을 만끽하세요.

2025년, 논골담길과 주변 명소를 탐방하며 동해의 풍경을 즐겨보세요.

 

 

 

❓ FAQ

 

 

Q 논골담길의 입장료는 얼마인가요?

논골담길은 무료로 개방됩니다.

Q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가나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동해까지 3시간, 동해시외버스터미널에서 1-1번 버스로 묵호항까지 20분 소요됩니다.

Q 논골담길 탐방은 얼마나 걸리나요?

묵호항에서 등대까지 도보 약 15분, 전체 골목 탐방은 1~2시간 소요됩니다.

Q 해설 투어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논골담길 협동조합(033-535-1414)으로 전화해 예약하면 됩니다.

Q 추천 숙소는 어디인가요?

묵호논골 게스트하우스(033-535-1414), 103LAB 게스트하우스(010-3956-4316)가 인기입니다.

Q 근처에서 먹을 만한 음식은?

칠형제곰치국(곰치국), 진모래횟집(모둠 막회), 대우칼국수(장칼국수)가 추천됩니다.

Q 방문 시 주의사항은?

좁은 골목과 계단이 많아 편한 신발을 착용하고, 주민 거주지이므로 소음을 최소화하세요.

마무리글

논골담길은 묵호항의 역사와 주민들의 삶이 벽화로 살아 숨 쉬는 동해의 감성 여행지입니다. 등대오름길을 따라 묵호등대에서 바라보는 동해의 푸른 바다, 도째비골 스카이밸리의 짜릿한 체험, 어촌의 정취가 담긴 골목 산책은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합니다.

 

2025년, 논골담길에서 묵호의 이야기와 바다의 낭만을 만끽하며 힐링 여행을 즐겨보세요.

 


강원도 추천 여행지 베스트

 

 

동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힐링 여행지 추천

동해관광 📋 목차🌅 추암 촛대바위와 해변🏖 망상 해수욕장⛰ 무릉계곡과 삼화사🦇 천곡황금박쥐동굴⚓ 묵호항과 논골담길🌊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FAQ강원도 동해시는 푸른 바다와 웅장

o2oasia.tistory.com

 

한탄강 주상절리길: 천혜의 자연을 만끽하는 트레킹 코스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경기도 포천과 강원도 철원 지역을 가로지르며, 한탄강을 따라 형성된 독특한 지형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트레킹 코스입니다. 이곳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

o2oasia.tistory.com

 

강원 동해시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여행정보 가는방법 이용요금

도째비는 ‘도깨비’의 방언입니다. 도째비골 스카이밸리는 광활한 동해를 바라보는 약 59m 높이의 스카이워크, 양쪽 구조물을 잇는 케이블 와이어를 따라 하늘 위를 달리는 자전거인 스카이사

o2oasia.tistory.com

 

아름다운 설악산 국립공원 멋진경관과 가을단풍이 특히 볼거리 입니다.

1970년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65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국제적으로도 그 보존 가치가 인정되어 1982년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관리되고 있

o2oasia.tistory.com

 

영월 한반도지형 전망대 완벽 가이드

영월 한반도지형 전망대는 강원도 영월에 위치한 자연 명소로, 대한민국의 지형을 축소해 놓은 듯한 풍경을 자랑합니다. 이곳에서는 한반도 모양을 닮은 동강과 산의 흐름을 감상할 수 있으며,

o2oasia.tistory.com